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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의 눈, ‘라이다’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20:05

    때때로 운전으로 몸이 피곤할 때, 초보운전으로 옆 차선에 들어가는 것이 두려울 때, 내비게이션을 봐도 좀처럼 길을 잃고 있을 때, 차가 스스로 운전해 주었으면 한다는 견해가 있지요? 이렇게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각종 센서를 활용해서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차를 '자율주행차'라고 합니다. 이 자율주행에서 눈 역할을 하는 핵심 장치가 바로 'LIDAR'입니다. 요즘 짜증이 첫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의 총아로 떠오르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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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더(LIDAR)'는 주변 환경을 3D로 인식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리도록 도움을 주는 장비입니다. 라이더의 작동 원리는 초당 수백만개의 레이저 빔을 지속적으로 발사하고 이것이 센서로 돌아올 때를 계산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대등한 원리로 작동하는 센서는 '소나'와 '레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너는 sound파를, 레이더는 전파를 사용하는데 라이더는 레이저 광선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자율 주행 차에서 라이더가 각광 받는 이유는 바로 탁월한 3D작성 능력 덕분입니다. 라이더는 파장이 짧은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해상도가 높고 사물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라이더는 그대로 자동차의 지붕 부분에 설치되지만 자동차 주변 360도 시야각을 제공하고 정확한 거리 정보를 실테테로우에 전해 달랍니다. 고로 주행 중의 장애물, 사람, 자동차 등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도로의 차선 경계, 전방 신호등의 표시 등도 높은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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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더는 하나 960년대의 레이저가 출현하고 탄생했다. 하나 97나이에는 아폴로 하나 5호에 탑승한 우주 비행사가 라이더 기술을 활용하여 달의 표면 매핑에 성공했다. 라이다는 고고학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고고학자가 멕시코의 고대 도시 앙가무코(Angamuco) 탐험 시 라이더를 이용해 광범위한 토지지도를 만들어 중앙아메리카의 피라미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더는 2000년대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로 영역을 넓히었습니다. 2005년 오메리카 무인제 자동차 대회인 '그랜드 DARPA도전'에 스탠포드 연구 팀이 '스탠리'라는 자동차에 'SICK'라는 라이더를 탑재한 것이 효시다. 당시 스탠리는 한 방향으로 빔을 발사했던 2차원 라이더 5개를 지붕 위에 달고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이 강의는 자율주행차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요소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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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더를 장착한 자율주행차가 일반화되려면 해상도가 더 높아지고 인식거리는 길거리 본인인 반면 가격은 낮아져야 합니다. 각국의 개발 기업들은 즉시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초기의 라이더를 개발하고 최근까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의 중견 기업 베로다잉이 선 보인 제품은 2007년에는 일대에 8000만원이 넘었지만 현재는 900만원대로 내려왔습니다. 업계는 2020년에는 라이더가 30만원 정도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라이더는 메커니즘에 의해서 평면 정보만 얻는다'2D스캔 라이더'과 공간적 정보를 입체적으로 획득한다'3D스캐닝 라이더'으로 구분합니다. 지금까지는 2D스캔 라이더에 대한 수요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3D쪽이 많아지자 이에상뎁니다. 전문가들은 차량용 라이더 수요가 20일 6년 2D스캔 라이더 중심(290만개)에서 202한해 3D의 중간에 320만개)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는 가격 때문에 360번의 범위를 세밀하게 탐지하는 방식보다는 수평 시야각을 한 00~일 45도 사이에 제한하되 가격을 싸게 하는 방법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벨로다인, 쿼터, 독일의 에기베오, 이스라엘의 이노비즈원 등 중견 기업들이 이런 방식으로 성능이 좋고 저렴한 라이더 개발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중견기업인 GM, 포드 등도 라이더 개발업체를 인수해 앞 다퉈 기술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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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국내 쿵키오프'에스 오에스레프'이 전방 50m까지 측정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차량용 고속 3D라임 루루 개발하고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라임눙 하나 20도 시야각의 인적 쥬은고리 광각 정밀 측정과 30도 시야각의 원거리 고속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자율 주행 차의 주행 형세에 맞추어 주변 환경 정보를 제공한다. 시내도로를 천천히 주행할 때는 인적 증거리 광각 정밀 측정 모드로 작동하고, 고속도로 등을 고속으로 달릴 때는 원거리 고속 측정 모드로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에스오에슬랩은 지난해 설립 다음 대한기계학회(KSME)와 세메스(SEMES)가 공동 개최한 오픈 이노베이션 챌린지대회에서 인적증가 라임기술로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한국전자전(KES)에서도 혁신베스트 제품상을 수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내년 상반기까지 측정 거리를 200m까지 한 시린 신제품을 개발할 의도이다.    우리가 꿈꾸던 자율 주행 자동차를 너 차 만들기 김 1번 많은 사람들이 라임 상용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과 개발자들도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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