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울증] 월경전불쾌장애기(premenstrual dy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13:20

    >


    안녕하세요 한의사 권찬영입니다.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은 이상적으로 흔한 병리적인 상태입니다. 월경 전 불쾌 장애(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PMDD)는 3~9%의 유병율을 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월경 전 불쾌 장애(PMDD)에서는 월경이 시작되는 첫주에 하나 앞의 불안이나 우울증, 과민, 분노, 정서적 불안정 같은 정서의 증세와 복부의 팽창, 근육 허가의 같은 신체 증상, 집중력 저하, 관심의 감소 등의 기타 증상이 나쁘지 않아주 나쁘지 않다 가고, 월경이 시작하면 금방 사라집니다."언제나 그랬듯이 나루는 월경 전 불쾌 장애(PMDD)에 대해서 항우울제를 이용한 치료 전략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보고 싶습니다


    >


    월경전불쾌장애기(PMDD)에 대한 치료전략, 월경전불쾌장애기(PMDD)에 대한 다양한 치료전략이 시도되어 왔습니다. 여기에는 호르몬 치료, 심리적 치료(스트레스 관리로 정식 심리 요법까지), 신체적 치료(예, 요가, 에어로빅 스포츠), 무기질 보충제(예, 칼슘), 영양 보충제(예, 비타민, 오메가-3지방산), 약초(네, 은행잎 추출물(Ginkgo biloba), 샤프란(Crocus sativus), 마지막으로 그렇게 자신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항우울제가 포함된다. 그리고, 그 이외의 중재법에는 굵은 소금 제한, 카페인 제한, 이뇨제, 항염증제 등이 있습니다.


    항우울제 중에서는 역사적으로 플루옥세틴(fluoxetine)을 비롯하여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 in reuptake inhibitors, SSRIs)의 연구가 가장 잘 수행되어 왔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에 대한 SSRI의 효과를 조사한 31개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 문헌의 고찰과 메타 분석에서는 연구 기간에 의해서 환자의 자가 보고에서 소규모~중간 정도(small-to-medium)의 효과의 크기(effect size)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초기 무작위 대조군 조사에서는 항우울제를 주로 월경 주기 전반에 걸쳐 투여하였으나, 이후 황체기만 시행해도 충분한 것으로 곧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에 이루어진 무작위 대조군의 조사 1가지라도 나쁘지 않는 Halbreich와 Smoller의 조사에서는 SSRI의 일종인 원숭이 호랑이 린(sertraline)을 황체기에만 투여하는 것과 계속 투여할 효과가 비슷한 것을 밝혔습니다.


    최근 메타 분석에 따르면 SSRI는 황체기에만 투여하든 월경주기 전반에 걸쳐 투여하든 플라시보보다는 우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sound가 확인되어 아직까지 메타 분석 단계에서 SSRI를 황체기에만 투여할지 월경주기 전반에 걸쳐 투여할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월경전불쾌장아동(PMDD)에서 항우울제를 언제 투여할 것인가?월경전 증후군에 대한 SSRI 치료는 메스꺼움, 기력저하, 졸음, 피로, 성욕감퇴, 발한 등의 약물 의존성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월경 전 불쾌 장어 린이(PMDD)의 증상은 월경이 시작되기 전 4~7일 전에 시작해서 월경이 시작된 직후에 마지막 쟈싱게 합니다. 그래서 모드 월경주기 중에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치료비용이 추가되는 것 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서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부작용이 발생, 살리는 글귀가 있습니다. 황체기 중에서도 황체기 후기에 반드시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대등한 질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우울제는 적응증(indication)과 관계없이 효과가 자신에게 나타나려면 가끔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통증이 자신의 열이 있을 때 파라세타몰(타이레놀의 주성분)을 사용하도록 항우울제로 증상을 즉시 경감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러한 독특한 아이디어는 월경전불쾌장지(PMDD) 치료와 같은 맥락으로 많은 조사자들에 의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설트랄린(sertraline)에 대한 최근 연구 최근 연구에서 Yonkers등은 월경 전 불 크에쟈은 아이(PMDD)으로 진단된 여성들에게 대규모(n=252)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시행했지만 3개 기관에서 시행된 이 연구에서는 125명에는 설트랄린(sertraline)을 투여하고 127명에는 위약을 투여했다. 포함되는 여성 중에서, 심각한 의학적 또는 정신적 합병증을 가지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대상자 여성의 평균 연령은 약 34세, 70%는 백인 이옷움니다. 설트랄린(sertraline)을 월경 전 불 크에쟈은 아이(PMDD)증상 생성 시점부터 시작되고 하루 복용량 50~100mg으로 유연하게 조절해서 투여했다. 치료는 월경이 시작되고 며칠 후에 갑자기 중단되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대상자들에게 총 6번의 월경 주기 동안 치료를 시행했습니다.. 연구 결과 설트랄린(sertraline)군에서는 37명이 위약 군이 39명이 탈락했지만 탈락의 이유로 응급 처치가 필요한 이유(설트랄린(sertraline)군 3명, 위약군 9명)을 제외하고 쵸쿰고의 유사했다.


    >


    요약하면 증상 발생 시점에 사르트랄린을 투여하는 치료로 증상 중증도에 대한 환자의 매 증례나 기록(특히 분노/과민성 항목)에서의 유의한 감소, 우울 정도에서의 유의한 감소, 월경 전 긴장도의 유의에 가까운(near-significant) 감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관해율은 사르트랄린(sertraline)을 복용한 군으로 유의하게 높았습니다. 따라서 생리 시작 후 사르트랄린(sertraline)을 중단해도 약물 중단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연구는 대규모(n=252)에서 시행되는 슴니다. 상자와 그리고 장기간(6개의 월경 주기)시행되 슴니다.는 특히 중요한 강점이 있슴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