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G 시대 = 자율주행자동차 시대?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11:39

    >


    마스터들은 올해도 미래 자동차의 핵심 키워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매년 기술이 발전하면서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한 걸음 다가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완벽하게 구현되는 환경을 위해서는 어떤 필요가 있을까요? 과학기술, 도로주행환경, 운전문화 등 달라져야 할 것이 많지만 그중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입니다. 오늘은 온 5G시대와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G는 4G LTE앞으로 차세대 이동 통신 규격으로 5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의 약어이다. 초당 기가 비트 클래스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에서 4G보다 최대 20~40배 빠른 속도로 전송이 가능하는데요. 아직 5G이동 통신 기술의 잘이 공인되지 않은 만큼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한 정세다. 이에 우리 본 인 트라는 20일 8평창 겨울 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이동 통신 시범 서비스를 실시합니다라고 생각합니다만. 5G기술은 미래 자동차에 어떤 영향을 미치면서 왜 많은 자동차 산업 군에서 5G기술을 기대하고 연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구글은 자율 주행 자동차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도로를 다닐 것이라고 발표해 슴니다. 기자들이 왜 2020년이나 이유를 묻자'5G가 상용화되는 시 앞서기 때문'이라고 했어요. 이 점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중요합니다. 카메라와 센서가 아무리 발달해도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 한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내 차와 주변 차들이 서로 통신하면 카메라와 센서 오류가 생겨도 자동차 간 통신으로 위험. 피할수 있습니다. 고런 완벽한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1초에 1GB이상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돼야 하나요. 20Gbps속도를 가능하게 하는 5G기술이 완성되면 완벽한 자율 주행 시대가 시작되게 됩니다.


    다들 힘을 합치면 어려운 일은 없을 겁니다. BMW, 닛산, 포드, 혼다등의 완성차 메이커. 삼성전자, LG전자, 인텔, AT&T등의 IT메이커.보쉬, 알파인, 콘티넨탈등의 자동차 메이커. 그 때문에 SK텔레콤과 KT 같은 무선 통신 회사가 5G기술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일프지앙아로ー 모였습니다. 정확히는 자동차용 5G기술을 연구하거나 논의하는 5G자동차 협회(5GAA:5G Automotive Association)'를 창립한 것입니다. 이 협회는 각 분야의 전문 연구 팀이 그룹을 구성하고 5G베이스 차량 솔루션 개발 차량 시스템 구조 혁신 및 설계, 사업 및 상용화 전략 수립을 추진합니다.


    >


    자율주행차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기술이 발현되는 대표적인 미래 자동차입니다. '커넥티드 카'라는 IT기술이 집약된 자동차로 인터넷과 무바 1, 제 차 주변의 다른 차, 더 내가 운전자와 연결되어 작동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수신호와 정보를 주고받는 유기체가 되는 것이군요. 자율주행차는 기본적으로 차가 운전자를 대신해 판단해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참 제 뭉지에율 0퍼센트에 도전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는 5G네트워크 기술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표지판 판독기능, 장애물 확인센서, 엑셀 및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정도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내 기능이 가능하지만 인간의 판단력만큼 정교한 기술은 네트워크 기능임에 틀림없다. 인터넷을기반으로도로상황을판단하고도로에있는돌발상황에유연하고신속하게대처하는능력등의스토리죠. 이런 5G기술은 2035년경에는 자동차 부문 관련 공급 체인, 그 때문에 자동차의 사용자로부터 총 경제 생산성 2조 4천억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한다고 전망하는 것이다. 이를 5G경제(5G Economy)라고 부릅니다.


    우리에게 낯익은 3G, 4G는 '폰'이 주인공이었지만 빨리 시하도 내서 우리가 맞게 된 5G의 메인 플랫폼은 '자동차'가 될 전망 이프니다니다. 5G기술은 20하나 9년에는 상용화될 예정이며 현재 20하나 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시범 서비스가 활성화 중인데.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5G시대의 화려한 출발을 기다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